본문 바로가기
제철음식

영양 만점 11월 제철 수산물 1탄

by janne choi 2022. 11. 23.
728x90

▶ 11월 제철 수산물

10월~11월 해삼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싱싱한 해삼은 살에 매우 작은 석회질 뼈조각이 있어 혀에 닿으면 딱딱한 감촉이 있다. 또 신선한 것은 썰어 놓으면 딱딱한데 상한 것은 틀어지고, 물이 생기며, 냄새가 나고,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한다.
· 유사재료 : 해파리 (해삼과 해파리에는 지방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으나, 해삼은 단백질,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해파리에는 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3개월
· 보관법 :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상태로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내장을 빼내고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적당한 굵기로 썰고 바싹 마른 해삼은 넉넉한 물에 담가 하룻밤 정도 불려서 칫솔로 박박 문질러 씻은 다음 길게 반 갈라 내장을 제거하고 다시 한번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삶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 정보 : 해삼은 해삼과에 속하며 약효가 인삼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해삼의 조상은 현재와 같은 종은 세계적으로 약 1,500종이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4종이 있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해삼을 쫄깃한 식감으로 생으로 먹는 외에 내장이나 생식선을 염장한 것, 건조하여 중화요리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 등이 있으며 졸여서 말린 것은 고대부터 강장제로 귀하게 여겨졌다.
· 궁합음식정보 : 레몬 (무기질이 풍부한 해삼을 레몬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도우며 살균효과도 있다.)
· 다이어트 : 소화가 잘되고 칼로리가 적어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 효능 : 비만 예방, 치아 및 골격 형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Ca, Fe, P등의 무기질이 많으며 소화가 잘되고 칼로리가 적어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또한 수산식품 중 유일하게 Ca과 P의 비율이 이상적으로 되어 있어 치아와 골격                형성, 혈액응고 작용에 효과가 있다.)

 

10월~11월 홍합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며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신선하다. 껍질을 벗겨 보아 살이 붉은빛이 도는 것으로 고른다.
· 유사재료 : 대합 (글리신, 알라닌, 글루타민산 등을 내는 아미노산이 많아서 맛이 진하고 칼슘, 인, 철 등이 풍부하다. 홍합은 철, 비타민 A, B2가 풍부하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2일
· 보관법 : 소금물에 헹궈 냉동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면 1~2일은 보관할 수 있다.
· 손질법 : 껍질을 바락바락 깨끗이 문질러 씻어 지저분한 것들을 떼어내고 살을 발라내어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다음 가장자리 검은 수염을 잘라낸다. 수염을 잘라냈으면 내장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때는 칼보다 조리용 가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 산지특성 및 기타 정보 : 우리나라, 일본, 중국 북부 등에 분포하며, 3~9월이 산란기이며 10~12월에 많이 출하된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탕으로 끓여먹거나 국, 찌개, 찜이나 샐러드에 재료로 쓰이고, 유럽에서는 특히 즐겨 먹는 요리재료로 수프, 찜, 구이 외에도 이용 범위가 매우 넓다. 봄에 먹는 것이 맛이 좋으며 말렸다가 먹기도 한다. 살을 삶아 말린 것을 담채라 하며 영양적으로 우수한 홍합이다.
· 궁합음식정보 : 섭죽 (강원도 북부 사람들이 즐기는 '섭죽'은 향토 음식으로 불린 쌀, 홍합, 감자, 풋고추, 양파, 고추장을 넣어 한소끔 끓이면 영양적으로 우수한 일품요리가 된다.)
· 다이어트 : 홍합은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에 좋은 식품이다.

 

11월~5월   매생이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광택이 있고 선명한 녹색을 띤 어린잎을 고른다.
· 유사재료 : 파래 (파래와 매생이 모두 남해안 일대에 서식하는 무공해 식품이며, 매생이는 채취 뒤 말리지 않고 주로 국을 끓여 먹는데 반해 파래는 무쳐 먹는 경우가 많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매생이를 보관할 때는 먹기 좋게 나눠서 용기에 담고 냉동 보관했다가 먹을 때마다 실온에 녹였다 먹으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 손질법 : 넉넉한 물에 담가서 풀어지면 조금씩 집어서 흔들어가며 씻어서 건져낸다.
· 산지특성 및 기타 정보 : 우리나라 남해안에 널리 분포한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매생이 국으로 끓이거나 참기름을 넣어 고소하게 무쳐 먹기도 하며, 밀가루와 섞어 반죽한 후 전으로 요리해                        먹는다.
· 궁합음식정보 : 식용유 (식용유를 이용해 매생이를 전이나 부침으로 요리해 섭취하면 매생이에 부족한 지질을 보충할 수                             있다.)
· 다이어트 :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칼슘이 풍부해 부족한 무기질을 보충해 줄 수 있다.

 

 

300x250

'제철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건강 지키미 (차)/건강상식  (0) 2022.11.28
영양 만점 11월 제철 수산물 2탄  (0) 2022.11.24
겨울철 별미 과메기  (0) 2022.11.21
바다의 우유 굴  (0) 2022.11.18
모르면 손해 보는 제철 음식  (0) 2022.11.17

댓글


<